그릭요거트

그릭요거트

그릭요거트란?

그릭요거트란 그리스 등 지중해 지방을 뜻하는 그릭(greek)과 요거트(Yogart)가 합쳐진 단어로 지중해 지역 고유 방식으로 만드는 요거트로 발효 후 수분을 짜내는 과정으로 만드는 요거트를 의미합니다. 그릭요거트는 일반적인 묽은 요거트와 다르게 되직한 질감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릭요거트는 단백질과 칼슘의 함량이 일반 요거트의 2배이며, 미국에서 김치, 올리브유, 렌틸콩, 낫토와 함께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꼽히기도 하였습니다.  

 

그릭요거트 칼로리
 

그릭요거트 칼로리는 일반적으로100g당 50~170칼로리로 저칼로리 식품입니다. 무지방 그릭 요거트의 경우 일반 요거트의 절반 수인 100g당 나트륨이 36mg 들어있습니다. 그릭 요거트에 포함된 단백질은 100g당 3~10g, 칼슘은 100g당 100mg이 포함되어 하루 성인 섭취량의 15%에 해당하며 일반 요거트보다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그릭 요거트에는 보통 탄수화물이 적게 포함되어 있으며 일반 요거트에 비해 칼슘 함량이 높으며 나트륨과 당분이 적어 저칼로리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외 비타민B1, 비타민B2 등도 고루 포함되어 있어서 그릭요거트 효능으로 다이어트와 피로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00g의 무가당 전유 그릭 요거트 영양소 (출처: 미국 농무부)

탄수화물 8g

단백질 18g

지방 10g

셀레늄 24mg (45% DV(일일 권장량))

인 274mg (22% DV)

칼슘 200mg (20% DV)

칼륨 282mg (16% DV)

아연 1.2mg (11% DV)

마그네슘 22mg (6% DV)

비타민 B6 0.12mg (6% DV)

비타민 A 30IU (1% DV)

 

그릭요거트 먹는법
 

그릭요거트는 3대 영양소뿐 아니라 유산균과 칼슘, 비타민B1, 비타민B2 등도 고루 포함하고 있지만 사실 이외 비타민이나 무기질같은 성분은 부족하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렇기 떄문에 각종 비타민이 풍부한 베리류나 무기질 성분이 많은 견과류와 함께 곁들여 먹는 다면 훨씬 영양학적으로 밸런스가 좋은 음식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럼 다양하게 그릭요거트를 즐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꿀이나 아가베 시럽과 함께 먹기

아가베 시럽이란 선인장의 뿌리에서 추출한 당분으로 만들어진 시럽을 의미합니다. 아가베 시럽은 설탕보다 더 달콤하지만 칼로리와 혈당 상승 지수는 훨씬 낮아 설탕 대체용으로 쓰이는 건강한 시럽입니다. 그릭요거트에는 사실 단 맛이 하나도 없기 때문에 그릭요거트를 처음 먹는 분이라면 맛이 없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때, 몸에 좋은 꿀이나 아가베 시럽을 살짝 첨가한다면 그릭요거트를 훨씬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2. 스무디로 즐기기

그릭요거트 먹는법으로는 그릭요거트 스무디를 만들어 먹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그릭요거트 스무디는 든든하게 맛볼 수 있어 식사대용으로 즐기기에도 좋습니다. 블렌더에 냉동 딸기나 블루베리와 그릭요거트, 그리고 우유를 넣고 함께 갈아주면 완성됩니다. 여기에 단 맛을 추가하고 싶다면 꿀이나 아가베 시럽을 추가해도 좋습니다.

 

그릭요거트 부작용
 

그릭요거트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릭요거트는 특별한 부작용은 없으나, 과다섭취를 할 경우 소화 촉진으로 인해 설사나 복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권장 섭취량 초과하여 섭취할 경우, 장 내 가스 발생으로 복부 팽만감이나 경련 증상, 피로 및 두통, 식욕 감소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1 유당 불내증 위험

그릭요거트 부작용으로 유당, 카제인 또는 유제품에 들어 있는 화합물에 강한 반응을 일으켜 여드름, 설사, 팽만감 및 가스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요구르트의 유당은 유아기 이후 유당 소화 능력이 떨어진 경우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어서 유당에 대한 반응으로 인한 유당 불내증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합니다.

 

2 호르몬 장애

그릭요거트 부작용으로 호르몬 장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젖소의 우유 생산을 촉진하기 위해 성장 호르몬을 사용하곤 하는데 호르몬을 첨가하지 않아도 유제품에는 천연 호르몬이 들어 있어서 호르몬 불균형이 발생하기 쉬운 사람들에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3 여드름 및 피부 발진

그릭요거트 부작용으로 여드름 및 피부 발진이 생길 수 있습니다.연구에 따르면 히스타민 불내증은 유제품과 같은 음식 알레르기에 대한 반응 등 여드름, 습진, 두드러기, 발진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천식이나 부비동염을 일으킬 수 있다고도 합니다.

 

그릭요거트 만들기
 

준비물: 우유, 액티비아, 전기밥솥, 면보자기

1. 일반 우유 900ml와 액티비아 130ml 두 개를 밥솥에 넣습니다. 이때 액티비아 대신 불가리스, 비피더스 등 농후 발효유 종류라면 다 괜찮습니다.

2. 숟가락으로 잘 섞습니다.

3. 두 시간 동안 보온 상태로 둡니다.

4. 두 시간 후 전원을 끕니다.

5. 최소 8시간 이상 그대로 둡니다.

6. 밥솥에서 꺼낸 요거트를 면보에 반나절 동안 천천히 걸러 냅니다.

 

그릭요거트 효능
 

1. 장 건강 개선

그릭요거트 효능으로는 장 건강 개선이 있습니다. 그릭 요거트에는 발효 식품에서 발견되는 친근한 박테리아인 프로바이오틱스가 매우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릭 요거트는 소화기 계통에 있는 착한 박테리아인 장내 미생물 군유의 균형을 유지하며 소화 건강을 돕고 염증 및 다양한 질병의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심장 건강 개선

그릭요거트 효능으로는 심장 건강 개선이 있습니다. 그릭 요거트를 꾸준히 먹으면 고혈압과 관련된 동맥 플라크 축적 및 동맥 경직의 위험을 낮추어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고혈압 성인 대상으로 주 2회 이상 요거트를 섭취하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하여 뇌졸증 위험이 남성의 경우 21%, 여성의 경우 17% 정도 낮춰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다이어트에 도움

그릭 요거트는 체중 감량 및 체지방을 감소하는데 도움이 되는 다이어트 음식 중 하나 입니다. 그릭 요거트에 풍부한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 건강한 박테리아의 비율을 높여 체중을 감량 시켜주고, 지방을 분해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그릭 요거트는 일반 요거트와 함께 모두 단백질 함량이 높습니다. 단백질 함량이 높을 수록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어 칼로리 섭취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4. 골다공증 예방

그릭 요거트는 칼슘 함량이 매우 높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릭 요거트 100g에는 하루에 필요한 칼슘 섭취량의 18%를 차지합니다. 그래서 그릭 요거트를 꾸준히 먹는 것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그릭 요거트는 구매하기 쉬우며 먹기 좋으며 맛이 뛰어납니다.

 

5. 갑상선 기능 개선

그릭요거트 효능으로는 갑상선 기능 개선이 있습니다. 그릭 요거트를 꾸준히 먹으면 신체에 부족한 요오드를 충분히 공급하여 신진 대사를 높이고 갑상선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신체에 요오드 수치가 높으면 갑상선 활동이 증가하고 체중 감량을 촉진하는 신진 대사가 증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