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우드펀딩

크라우드펀딩


크라우드펀딩이란?

크라우드펀딩(Crwodfunding)은 군중을 의미하는 영어 단어 "Crowd"와 자금을 의미하는 영어 단어 "funding"의 조합으로,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로부터 자금을 조달하여 투자를 원하는 사람들과 연결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창업 자금이나 프로젝트 제작비를 조달하거나 혁신적인 제품을 판매할 때 크라우드펀딩이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펀딩 개설자는 펀딩에 참여한 후원자들을 위해 서비스 이용권, 이벤트 초대권, 신제품 샘플 등 약속한 보상을 지급합니다. 즉,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펀딩 개설자는 자금 마련과 홍보효과를 얻을 수 있고 후원자들은 약속된 보상과 더불어 심리적 만족감도 함께 얻을 수 있는, 상호 이익의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의 유래
 

18세기 후반에 스코틀랜드의 발명가 제임스 와트가 증기 기관 건설을 위한 기금 마련을 하면서 크라우드펀딩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초기의 크라우드펀딩은 금융 소외지역의 문제를 해결하는 소액 자금 대출의 형태로 확대되기 시작하였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1700년대에 아일랜드의 아이리쉬 론 펀드와 1983년 그라민 은행의 설립이 있습니다. 그리고 온라인이 발달되면서 본격적으로 지금의 형태와 유사한 크라우드펀딩으로 발전합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1997년 영국의 락밴드 마릴리온이 온라인을 통해 미국 공연 자금을 모금한 사례입니다.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마릴리온은 총 6만달러의 기금을 조성했고, 펀딩에 참가한 사람들을 위해 공연을 하였다고 합니다. 이를 계기로 미국과 유럽에서는 가수들의 음반 제작이나 영화 제작 등을 위한 크라우드 펀딩이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의 종류 및 분류
 

크라우드 펀딩의 종류 및 분류는 펀딩 개설자가 후원자/투자자에게 어떤 보상을 제공할 수 있는가에 따라 구분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종류로는 '라워드형', '대출형', '증권형', '기부형' 4가지가 있습니다.

 

1. 리워드형(후원형) 크라우드펀딩

리워드형 크라우드펀딩은 펀딩에 참여한 후원자에게 제품이나 서비스 등을 대가로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으로, 아만다 팔머라는 무명가수가 크라우드펀딩으로 약120억 달러의 펀딩을 모금받고 디지털 앨범과 아트 소책자, 프라이빗 콘서트 초대권 등을 제공한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2. 대출형 크라우드펀딩

대출형 크라우드펀딩은 투자에 대한 보상으로 이자를 지급하는 것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P2P 대출로 알려져있기도 합니다. 대출형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하는 투자자들은 심리적 만족보다는 경제적으로 자신이 얻을 수 있는 것에 더 관심이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이자율을 지급하고 더 안정적인 투자처일 수록 많은 투자자들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3.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투자에 대한 보상으로 지분 확보와 지분율에 따른 배당을 지급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지급받은 지분은 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도 가능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투자금이 필요한 비상장 스타트업 기업이나 중소기업들이 투자 자금을 조달하는 수단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4. 기부형 크라우드펀딩

기부형 크라우펀딩은 후원자가 심리적 만족 외 다른 보상을 받지 않고 순수한 기부를 목적으로 참여하는 유형을 의미합니다. 주로, 사회 공헌 목적으로 비영리 단체의 온라인 모금을 지원하거나 어려운 취약계층에게 생필품 지원 등의 형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비영리 단체들의 모금활동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