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핀테크

핀테크란?

Fin+Tech, 금융(Finance)와 IT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이전에 다소 복잡하고 어려웠던 금융을 효율적이고 편리하도록 제공하는 혁신 금융 서비스입니다. 모바일 뱅킹 서비스와 모바일 자산관리 앱 등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핀테크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실생활에서의 핀테크

핀테크라는 용어는 익숙하지 않지만, 우리가 인지하지 못하는 사이에 이미 우리의 일상 생활 속에 깊이 스며들어 있습니다. 실생활에서 우리가 많이 쓰고 있는 핀테크 관련 서비스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간편 결제와 간편 송금
온라인에서 빠르고 간편하게 결제하거나 송금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전에 온라인 상에서 송금이나 결제를 하려면 공인인증서나 보안카드 등이 필요하여 불편했던 반면, 간편 결제와 간편 송금 서비스는 가입 후 본인 인증을 하면 별도의 준비물 없이도 빠르고 편리하게 송금이나 결제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페이코, 토스, 카카오페이 등이 있습니다. 

2. 로드어드바이저
로드어드바이저는 컴퓨터 알고리즘을 활용한 온라인 자동 포트폴리오 관리 서비스입니다. 많은 증권사와 은행에서 핀테크 업체와 공동 개발하여 자사 고객들에게 투자 제안과 자산관리 포트폴리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로드어드바이저 서비스는 컴퓨터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모아지는 방대한 데이터 덕분에 시간이 지날수록 더 합리적인 포트폴리오 관리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금융사들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두물머리'불리오', AIM, KEB하이로보 등이 있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핀테크 트랜드
 

1. 머신러닝
빅데이터와 머신러닝을 활용하여 핀테크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던 로드어드바이저도 이것의 일환입니다. 머신러닝을 통해 개별 고객들의 니즈와 기대를 분석하고 그들에게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머신러닝은 금융 서비스 뿐 아니라, 헬스케어, 병원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2. 은행의 디지털화
모바일 뱅크가 성공을 거두면서 점차 물리적 지점을 확보하여 운영했던 은행/금융 서비스 방식은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 은행의 디지털화는 은행과 금융사 입장 그리고 고객 입장에서 상호 이익이 될 수 있습니다. 은행과 금융사 입장에서 지점 운영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고객 입장에서는 지점에 방문하기 위한 시간과 체력을 아끼고 보다 빠르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