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펀드 총 500억원 모집으로 마감

윤석열 펀드 총 500억원 모집으로 마감

윤석열 펀드란?

윤석열 펀드는 윤석열 당선인이 국민의힘 대선 후보 당시 선거운동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진행한 대출형 크라우드펀딩 프로젝트입니다. 윤석열 편드는 대체불가토큰(NFT)를 이용하는 방식의 이재명 펀드와는 다른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윤석열 펀드는 약 1시간 가량 진행되었으며 목표액 270억원은 이미 모금 시작 17분만에 넘어섰고 최종적으로는 500억원을 달성했다고 합니다. 모금된 500억원은 선거 운동에 활용되었으며 펀딩에 참여한 후원자들에게는 원금과 연 이자 2.8%를 지급한다고 합니다. 

 

윤석열펀드의 효과
 

1. 자금 마련
윤석열 펀드를 통해 윤석열 당선인은 당시에 다수의 사람들을 참여로 십시일반 모아 총 500억원의 자금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모금된 금액은 선거 운동을 활발하게 진행하는 데 중요한 자산이 될 수 있었을 것입니다.

2. 홍보 효과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윤석열이라는 이름과 자신의 공약들을 대중들에게 알리고 그들의 주목받는데 굉장히 효과적이었을 겁니다. 특히 TV 광고, SNS 광고 등 주요 매체를 활용한 광고보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진행할 수 있기에 크라우드펀딩은 홍보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모두 높일 수 있는 수단이었을 것입니다.

3. 새로운 팬층 발견 및 확보
윤석열 펀드를 통해 윤석열 당선인은 당시에 자신의 이름을 알리는 것과 동시에 자신을 믿고 뽑아줄 유권자들을 미리 확보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물질적 자산보다 더 큰 무형의 자산을 얻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펀딩 성공의 요인
 

윤석열 펀드가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은 활발한 SNS 활동입니다.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유권자들과 대면하는 선거운동이 어려운 시점이었기에 더더욱 SNS 활동이 중요한 시점이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국민의힘 선대본부에서는 윤석열 펀드에 대한 국민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전용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온라인을 통한 집중 홍보에 나섰다고 합니다. 물론, 온라인 홍보만 진행한 것이 아니라 오프라인 홍보도 함께 병행했다고 합니다.

SNS는 국가와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모두 컨택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따라서 모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자금의 양을 늘리려면 소셜 미디어 활동과 사람들과의 소통 능력을 높여야 합니다. 활발한 SNS 활동으로 자신의 프로젝트를 알리고 자신이 대중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폭 넓은 대중들에게 알릴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나의 메시지와 프로젝트에 공감하는 특정 사람들을 찾을 수 있고 그들과 직접적인 소통도 가능하기에, 펀딩 성공을 위해서는 SNS 활용이 필수적입니다. 결국 펀딩 프로젝트에 공감한 사람들만이 잠재적 후원자에서 실제 후원자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가치가 명확하게 있다면 SNS를 통해 그것을 전파하고 크라우드펀딩으로 유입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펀딩 성공을 위한 방법
 

1. 모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자금의 양을 늘리려면 소셜 미디어 활동과 사람들과의 소통 능력을 높여야 합니다.

2. 소셜 미디어는 투자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3. 특히 유튜브는 돈을 모으기에 좋은 플랫폼입니다.

4. 모금 캠페인의 효과를 높이려면 소셜 미디어와 오프라인 방식, 전통적인 방식을 결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이재명 펀드가 궁금하다면? 이재명 펀드 사례로 본 NFT 전략